Technology Institute
원지반의 강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발파기술(충격차단공), 필라부보강(철근-숏크리트)법 등을 이용한
필라 이격거리별 정량, 정성적 설계법을 바탕으로 근접병설터널을 형성시키는 시공법
원지반의 강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발파기술(충격차단공), 필라부보강(철근-숏크리트)법 등을 이용한 필라 이격거리별 정량, 정성적 설계법을 바탕으로 근접병설터널을 형성시키는 시공법
공법개요
공법명 : 충격차단공과 철근-숏크리트를 이용한 근접병설터널의 암반 필라부 시공법
인증번호 : 건설신기술 제729호
보호기간 : 2014. 04. 09. ∼ 2022. 04. 08. (8년)
주요기술 및 시공개념도
필라부 손상을 방지하는 제어발파 및 충격차단공 기술
필라부 보강기술(철근-숏크리트, 필라부록볼트)
주요특징
시공실적
시공실적 다수로 안정성, 시공성, 유지관리성 확보
여수시 관내 국도대체 우회도로
익산지방국토관리청
2012년
자산터널(443.6m, 최소필라폭 : 1.8m)
김천~교리2 국도건설공사
부산지방국토관리청
2015년
송죽터널(266.0m, 최소필라폭 : 0.8m)
김천~교리2 국도건설공사
부산지방국토관리청
2015년
대방터널(207.0m, 최소필라폭 : 1.3m)
도계~신기 도로건설공사
익산지방국토관리청
2016년
마차1터널(436.0m, 최소필라폭 : 0.6m)
도계~신기 도로건설공사
익산지방국토관리청
2016년
마차2터널(231.0m, 최소필라폭 : 3.0m)
제700호선 대구순환고속도로 7공구
한국도로공사
2016년
부동터널(253.2m, 최소필라폭 : 4.0m)
거제~마산2 국도건설공사
부산지방국토관리청
2018년
용호터널(146.0m, 최소필라폭 : 2.5m)
위례신도시 개발사업 건설공사
한국토지주택공사
2018년
천마터널(430.0m, 최소필라폭 : 1.9m)
대신지구 진입로 개설공사
김천시
2019년
대신터널(500.0m, 최소필라폭 : 4.0m)
고속국도 제32호선 아산~천안간(4공구)
한국도로공사
2019년
배방터널(314.0m, 최소필라폭 : 2.7m)
고속국도 제32호선 아산~천안간(5공구)
한국도로공사
2018년
동남터널(335.0m, 최소필라폭 : 3.0m)
상개~매암 혼잡도로 개선공사
울산광역시
2020년
선암1터널(175.0m, 최소필라폭 : 1.1m)
상개~매암 혼잡도로 개선공사
울산광역시
2020년
선암2터널(135.0m, 최소필라폭 : 3.2m)
오산세교 지방도317호선 건설공사
한국토지주택공사
2019년
금오터널(253.2m, 최소필라폭 : 4.0m)
남평-화순간 국가지원지방도 확장공사
전라남도
2020년
앵무터널(146.0m, 최소필라폭 : 2.5m)
중로2-167도로개설 및 중로1-11도로정비
성남의뜰 주식회사
2020년
서판교터널(890.0m, 최소필라폭 : 0.9m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