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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연구소

근접터널

원지반의 강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발파기술(충격차단공), 필라부보강(철근-숏크리트)법 등을 이용한
필라 이격거리별 정량, 정성적 설계법을 바탕으로 근접병설터널을 형성시키는 시공법

원지반의 강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발파기술(충격차단공), 필라부보강(철근-숏크리트)법 등을 이용한 필라 이격거리별 정량, 정성적 설계법을 바탕으로 근접병설터널을 형성시키는 시공법


공법개요

공법명 : 충격차단공과 철근-숏크리트를 이용한 근접병설터널의 암반 필라부 시공법

인증번호 : 건설신기술 제729호

보호기간 : 2014. 04. 09. ∼ 2022. 04. 08. (8년)

주요기술 및 시공개념도

필라부 손상을 방지하는 제어발파 및 충격차단공 기술

필라부 보강기술(철근-숏크리트, 필라부록볼트)

요소기술
대표 시공 개념도

주요특징

시공실적

시공실적 다수로 안정성, 시공성, 유지관리성 확보

  • 여수시 관내 국도대체 우회도로

    익산지방국토관리청

    2012년

    자산터널(443.6m, 최소필라폭 : 1.8m)

  • 김천~교리2 국도건설공사

    부산지방국토관리청

    2015년

    송죽터널(266.0m, 최소필라폭 : 0.8m)

  • 김천~교리2 국도건설공사

    부산지방국토관리청

    2015년

    대방터널(207.0m, 최소필라폭 : 1.3m)

  • 도계~신기 도로건설공사

    익산지방국토관리청

    2016년

    마차1터널(436.0m, 최소필라폭 : 0.6m)

  • 도계~신기 도로건설공사

    익산지방국토관리청

    2016년

    마차2터널(231.0m, 최소필라폭 : 3.0m)

  • 제700호선 대구순환고속도로 7공구

    한국도로공사

    2016년

    부동터널(253.2m, 최소필라폭 : 4.0m)

  • 거제~마산2 국도건설공사

    부산지방국토관리청

    2018년

    용호터널(146.0m, 최소필라폭 : 2.5m)

  •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건설공사

    한국토지주택공사

    2018년

    천마터널(430.0m, 최소필라폭 : 1.9m)

  • 대신지구 진입로 개설공사

    김천시

    2019년

    대신터널(500.0m, 최소필라폭 : 4.0m)

  • 고속국도 제32호선 아산~천안간(4공구)

    한국도로공사

    2019년

    배방터널(314.0m, 최소필라폭 : 2.7m)

  • 고속국도 제32호선 아산~천안간(5공구)

    한국도로공사

    2018년

    동남터널(335.0m, 최소필라폭 : 3.0m)

  • 상개~매암 혼잡도로 개선공사

    울산광역시

    2020년

    선암1터널(175.0m, 최소필라폭 : 1.1m)

  • 상개~매암 혼잡도로 개선공사

    울산광역시

    2020년

    선암2터널(135.0m, 최소필라폭 : 3.2m)

  • 오산세교 지방도317호선 건설공사

    한국토지주택공사

    2019년

    금오터널(253.2m, 최소필라폭 : 4.0m)

  • 남평-화순간 국가지원지방도 확장공사

    전라남도

    2020년

    앵무터널(146.0m, 최소필라폭 : 2.5m)

  • 중로2-167도로개설 및 중로1-11도로정비

    성남의뜰 주식회사

    2020년

    서판교터널(890.0m, 최소필라폭 : 0.9m)